제 목 : 나비부인이 기미가요만 문제인 건 아니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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푸치니(1858~1924)의 오페라 〈나비부인〉(1904)에 나오는 배가 그랬다. 나가사키에 기항한 미국 해군 장교 핑커톤이 15세의 게이샤 초초상(蝶蝶さん, 나비부인)과 사랑에 빠져 결혼한다. 가난 탓에 게이샤가 된 그녀에게 핑커톤의 세계는 구원의 빛이다. 그런데 미국으로 간 그가 돌아오지 않는다. 그녀는 아이를 낳아 기르며 기다린다. 돌아올 리 없다며 재혼을 권해도 물리친다. 3년 후, ‘어느 갠 날(Un bel di vedremo)’을 간절하게 부르는 나비부인의 귀에 멀리서 군함의 대포소리가 들려오고, 드디어 핑커톤이 돌아온다. 미국에서 결혼한 ‘진짜’ 부인 케이트를 대동한 채. 나비부인은 케이트에게 아이를 부탁하며 자결한다.

〈나비부인〉은 동양 여성에 대한 서양 남성의 성적 환상이 노골적으로 표현된 작품이다. 오리엔탈리즘 취향의 전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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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시사인 2023년 9월 17일

https://www.sisain.co.kr/news/articleView.html?idxno=5109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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